자동차 / / 2024. 11. 22. 12:20

아이오닉9 공개 - 110.3Kwh배터리 탑재 532Km 주행

반응형

현대 자동차 아이오닉9

 

 

 

현대자동가 21일 미국 LA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 SUV 아이오닉9를 공개 했습니다..

 

 

 

목차

 

     

     

     

     아이오닉 9은 현대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을 확장할 대형 SUV 모델며 아이오닉 9은 동급 최대 휠베이스로 실내 공간을 극대화해 2, 3열의 공간성을 확보해 최대 7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1. 아이오닉9  특징

     

     

     

     

    ✅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넓은 실내 공간

    110.3kWh(킬로와트시)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기능과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

     

     

     

    출처: 현대 자동차

     

     

     

     

    2. 에어로스테틱 실루엣  디자인

     

     

     아이오닉 9의 디자인은 물의 저항을 최소화하는 날렵한 외관과 넓고 아늑한 실내 공간을 동시에 품고 있는 보트(Boat)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에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고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에어로스테틱(Aerosthetic) 실루엣을 연출했습니다.

     

     에어로스테틱은 공기 역학을 의미하는 에어로다이나믹(Aerodynamic)과 미학을 뜻하는 에스테틱(Aesthetic)의 합성어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디자인을 가리킨니다.  아이오닉 9에 적용된 에어로스테틱 실루엣은 차량 주요 코너부와 루프 라인을 매끄러운 곡선 형상으로 처리해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하며 공력 성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에 공력 성능을 극대화하고 전비를 높이기 위한 여러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다. (※19인치 휠 2WD, 디지털 사이드 미러 기준)

     

     

     

     

     

    3. 긴 휠베이스와 플랫 플로어

     

     

    긴 휠베이스와 플랫 플로어 통한 넓은 실내 공간 확보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였습니다.

     

     차량 실내는 긴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를 바탕으로 여유로운 공간을 자랑하며, 타원 모양의 디자인 요소들로 탑승자를 감싸 안는 듯한 느낌의 아늑하고 편안한 라운지를 연상케 합니다.

     

     

     1열은 편안한 휴식 자세를 돕는 릴렉션 시트와 레그 레스트를 비롯해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를 적용했습니다. 2열은 릴렉션 시트, 마사지 시트, 스위블 시트, 6:4 분할 폴딩 시트 등 4가지를 모두 적용할 수 있어 고객이 상황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시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열 릴렉션 시트는 1열 시트의 릴렉션 모드와 간섭이 없어 충전 등의 상황에서 최대 4인이 동시에 휴식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요추부에 마사지 기능을 위한 진동식 모터를 적용해 보다 적극적으로 탑승객의 피로를 개선해준다.

     

     

     

     

    4. 110.3Kwh 배터리 탑재

     

     

    110.3kWh 배터리 탑재로 1회 충전 시 최대 532km 주행

     

     

     

     

     아이오닉 9은 E-GMP를 기반으로 110.3kWh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1회 충전 시 최대 532km 주행 가능합니다.

     (※ 19인치 휠 2WD / 연구소 측정치 기준) 또한 350kW급 충전기로 24분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00/800V 멀티 초고속 충전 시스템, 충전소 도착 시점 배터리 온도 제어로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시스템, 드라이브 모드별 소모전력을 고려해 배터리 충전 잔량(SOC, State of Charge)의 예측치를 반영해주는 루트 플래너  냉난방 독립제어로 소모전력을 줄여주는 3존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등 전력을 효율적으로 충전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으로 실생활에서 부족함 없는 주행 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EV최적화 차체설계 , ADAS등 첨단 보조 시스템

     

     아이오닉 9에 초고장력 핫스탬핑 부품을 확대 적용하고 승객실의 차체 구조물 두께를 증대시켜 우수한 차체 강도와 비틀림 강성을 확보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는 현대차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적용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후측방 모니터

    운전자 주의 경고 등으로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운전자를 보조할 수 있게 했다.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안전구간, 곡선구간, 진출입로에서 안전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게 돕는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직접식 감지(HoD, Hands on Detection)로 스티어링 휠을 잡고 있는지 판단하고 곡선 구간 차로 유지를 더욱 원활히 보조하는 차로 유지 보조 장치

    차간 거리 및 설정 속도를 유지하며 차로 중앙 주행 또는 차로 변경을 보조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2를 탑재해 주행 안정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전/측/후방 주차 거리 경고

    전/측/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등 주차 및 하차 시 안전ㆍ편의 사양

     

     

     

     

    6. FoD서비스 및 무선 S/W업데이트  기능

     

     

     아이오닉 9은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해 나갈 SDV(Software Device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로서의 기능도 갖췄습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이오닉 9 전용 FoD 서비스 상품은

     

    전/측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2 기능이 포함된 파킹 어시스트∥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 화면을 운전자 취향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테마 등이 있으며 2025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웹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추후 더 많은 FoD 서비스 상품을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아이오닉 9은 22일(금)  2024 LA 오토쇼에서 일반 고객들에게 처음 공개되며, 2025년 초 국내에서 판매를 시작해 미국, 유럽, 기타 지역으로 판매 계획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